티스토리 뷰
목차
민방위란, 적의 침략이나 천재지변의 상황 속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민간인의 국토방위 활동을 의미하는데요.
그러므로 오늘은 민방위 사이버교육 2024년의 일정과 함께 대상자, 평가문제 정답 찾는 법을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민방위 사이버교육 2024년 일정
우선 올해 2024년의 민방위 사이버교육 일정을 보자면, 사이버교육의 경우 4월 15일 부터 6월 30일까지로 일정이 확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민방위 교육을 받아야 하는 대상자분들은 이 기간 내에 맞춰서 사이버교육을 듣고 평가문제를 풀어야 하며, 만일 이를 불참할 경우는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요.
참고로 이번 기간 내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듣지 못할 시에는 하반기에 보충 1차, 2차 기간을 또 따로 주기 때문에, 연 3회의 기회가 있으며, 이 중 한 번만 이수를 하면 되므로 잊지말고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2. 민방위 교육대상자
우선 민방위를 받아야 하는 교육대상자는 연차와 상관없이 24년 기준 40세, 즉 84년생까지 모두가 받아야만 하는데요.
- 1~2년 차 : 연 4시간
- 3~4년 차 : 연 2시간
- 5년 차 이상 : 연 1회, 연 1시간.
여기서 사이버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민방위 3년 차부터로, 1~2년 차의 경우는 무조건 집합 소집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2-1 민방위 유예, 면제 대상자
그리고 이 민방위 교육도 유예, 면제 대상자가 별도로 존재하는데요.
- 경찰, 소방관, 교정직공무원, 소년보호직공무원.
- 군인, 군무원, 예비군.
- 등대원, 청원경찰, 의용소방대원.
- 주한 외국군 부대의 고용원, 원양어선 또는 외항선 선원으로 연 6개월 이상 승선하는 자.
- 도서, 벽지 교육진흥법 제2조에 따른 도서벽지에 근무하는 교원.
- 현역병 입영 대상자,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자, 대체역(예비군대체복무 소집을 마친 자)
- 학생(박사과정 제외), 공공 직업능력개발 훈련생.
- 심신 장애인, 만성 허약자.
이렇게 현역 경찰, 군인, 소방관을 비롯하여 학생, 예비군의 경우가 이 유예, 면제 대상자에 포함되며, 이 외에 질병, 수감, 해외여행등의 사유로 기간 내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이수할 수 없는 분들은 정부 24 사이트에서 별도의 유예, 면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 참고로 이 경우는 신청 시 별도의 서류가 필요하므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유예>
의사진단서 (신체장애인 경우)
통리장 확인서 (관혼상제 혹은 재해)
관계 기관장의 확인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들)
<면제>
교도소장의 재소증명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집행 중인 자)
특수 기능에 관해 공인된 자격증 사본, 또는 특수기능 소지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민방위 관련 특수기능 소지자)
유예사유가 소멸되지 아니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3. 평가문제 정답 찾는 법
그리고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신청하고 나면,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기간 내 24시간 언제든 자유롭게 민방위 온라인 교육 시청이 가능한데요.
강의 시청이 끝나고 나면 평가문제가 나오는데, 이건 20문항 가량의 객관식 형태인 데다 총 70점 이상만 맞으면 통과처리가 되고요.
처음에 70점이 넘지 않더라도 틀린 문항을 다시 횟수제한 없이 풀 수 있고, 강의를 또 봐야 한다거나 하는 페널티가 전혀 없기 때문에 답을 모르겠으면 그냥 번호를 바꿔가며 다 찍어보면 충분히 정답 찾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평가문제 정답 유출, 이건 엄연한 불법이라는 점!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민방위 사이버교육의 문제는 질문 수준들이 대체로 기본 상식만 있어도 될 정도로 쉬운 편이기 때문에 굳이 평가문제 정답을 찾느라 고생하지 않아도 대부분은 다 통과가 가능하니 걱정 말고 교육에 당당히 임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민방위 사이버교육 2024년 일정 유예 면제 대상자 평가문제 정답 찾는 법이었습니다.